Microsoft/워드(Word)

MS 워드 들여쓰기 해제하는 방법. 단축키까지 한번에 살펴보자.

에듀펍 2019. 2. 11. 15:15
반응형

 

MS 워드 들여쓰기 해제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워드에서 들여쓰기를 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아래의 단축키만 알고 있으면 됩니다.

 

문장의 첫글자를 들여쓰기 하려면

Ctrl +T

 

문단 전체를 들여쓰기 하려면

Ctrl + M

 

 

위의 워드 들여쓰기 취소하는 단축키는

Ctrl + Shift + M

 

이런 부분은 상단의 들여쓰기 아이콘만 눌러도 대부분 해결이 되니 문제가 없고요...

일반적으로 많이 생기는 문제가 스페이스바를 눌러 워드 들여쓰기를 했을 때의 문제입니다.

 

 

 

 

 

 

 

정상적으로 서식을 넣지 않고 작성한 모습입니다.

여기에서 예를 들어 2번째 줄 '작성 시' 쪽에 커서를 놓고 스페이스 바를 누르면 아래와 같이 2번째 줄 부터 밀리는 상황이 벌어지곤 합니다.

 

 

워드에 익숙하지 않으신 분은 워드 들여쓰기 옵션 때문에 이런 경우 당황해서 이것저것 만지다가 배열이 전체적으로 틀어지기도 합니다.

서식을 사용하는게 가장 좋은데... 워드프로세서를 체계적으로 배워본 적이 없으니 그냥 막 작성하게 되는 것이지요.

앞으로 워드프로세서의 기능에 대해 하나씩 풀어보기로 하고, 여기서는 이렇게 스페이스바를 통해 강제 워드 들여쓰기가 되었을 때 이를 해제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단락 메뉴를 이용하는 방법

 

 

 

해당 문장에 블록을 지정하고 마우스 우측 버튼을 눌러 '단락'을 선택합니다.

단락에서 '들여쓰기 및 간격' 탭을 선택하고, 중간에 표시된 들여쓰기 > 첫 줄에서... '없음'으로 선택한 후 확인을 누릅니다.

 

하단의 미리보기를 보시면 내가 조정한 옵션에 따라 미리보기에서 배열이 변하는 것을 직접 보며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옵션 열어본 김에 다른 것들도 하나씩 설정해 보시면서 자신의 작업 스타일에 맞게 세팅해 주세요.

 

'확인'을 눌러 적용해 보면 워드 들여쓰기 되었던 문서가 들여쓰기 해제되어 정상적으로 돌아왔음을 확인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워드 옵션을 이용하는 방법

 

이번에는 옵션을 사용해서 애초부터 워드 들여쓰기 해제를 걸어 놓는 법입니다.

워드의 '파일 > 옵션'을 눌러 워드 옵션창으로 이동합니다.

 

워드 옵션에서 '언어교정 > 자동 고침 옵션'을 선택합니다.

자동고침 옵션에서 상단의 '입력할 때 자동서식' 탭을 선택합니다.

 

하단쯤에 '탭과 백스페이스 넣을 때 첫 부분에 왼쪽으로 들여쓰기' 체크박스를 해제한 후 '확인'을 누르시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추후에 워드 문서 작성하실 때 과도하게 들여쓰기가 되는 부분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 워드에서 번호 먹일 때 자동으로 들여쓰기 되는 부분을 해제하려면, 위의 자동고침 옵션에서 중간쯤에 있는...

'입력할 때 자동으로 서식 설정 > 자동으로 번호 매기기' 체크 박스를 해제하시면 됩니다.

문서의 길이가 길지 않다면 문서를 만들어 놓고 수동으로 하나하나 하는 것이 더 빠를수도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