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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장 실천 가능한 블로그 키워드 찾기 전략

에듀펍 2025. 1. 21. 0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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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 소개할 내용은 에드센스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을 위한 블로그 키워드 발굴하는 방법입니다.

여러분. 애드센스를 진행하면서 가장 큰 고민은 무엇인가요?

그건 아마도 어떤 키워드를 선택해서 글을 작성해야 하나? 아닐까요?

 

특히 신생 블로그의 경우는 키워드 도구를 활용해서 키워드 잡기가 쉽지 않습니다.

신생이 아니더라도 방문자수가 어느 정도 받쳐 주지 않는 블로그의 경우에도 마찬가지일 겁니다.

애드센스 블로그의 경우 유입이 굉장히 중요한데, 기존에 많이 있던 키워드를 선택하기에는 경쟁력이 약하기 마련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효과적으로 키워드를 찾는 몇 가지 방법에 대해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아래의 방법으로 키워드 찾기를 한 후 키워드 도구를 통해 세부 키워드를 잡아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첫째. 네이버 혹은 다음 뉴스탭 활용

 

 

먼저 뉴스탭의 활용입니다.

네이버 혹은 다음에서 최신 뉴스와 트랜드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데요.

뉴스 탭을 무작정 본다고 해서 바로 키워드를 찾기는 쉽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내가 주로 다루는 주제에 맞는 카테고리로 이동해서 헤드라인 위주로 살펴보면서 바뀐 정책 등이 있는지 살펴보면서 키워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내가 다루는 특정 주제나 기사에 주목한다는 점을 잊지마세요.

그중에 특히 사람들의 어떤 행동을 유발할 수 있는 키워드가 있다면 좋습니다.

예를 들어, 특정 이벤트나 정책조건이 바뀌어 사람들에게 혜택(e.g. 기후동행 카드)이 제공되는 뉴스가 있다면 빠르게 캐치해서 키워드로 사용해 보세요.

 

 

둘째. 정부 24, 관공서, 은행 브로셔 활용하기

 

 

다음은 정부 민원 사이트를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구글에서 '정부 24'라고 검색해 보세요.

그러면 정부에서 시행한느 다양한 서비스와 혜택들을 모아 볼 수 있는데요.

특히 '보조금 24 > 전체혜택' 쪽을 살펴보면 우리가 실생활에 바로 적용이 필요한 각종 정보들을 모아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결국 뉴스 쪽에서 나오는 보도자료 같은 내용들을 정부 24 사이트에서 모두 모아 볼 수 있다는 겁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나 디딤돌 대출, 버팀목전세자금대출 등 실행활에 밀접한 정보라 사람들의 관심도와 참여도가 높습니다.

각각의 세부 정보는 해당 사이트와 추가 검색에 의해 취합한 후 사용할 키워드 후보로 정리해 보세요.

해당 키워드로 검색해 보면서 연관 검색어를 얻을 수 있으며, 이를 하나하나 쪼개서 포스팅할 수도 있습니다.

 

 

 

셋째, Google 트렌드 등 실시간 인기 검색어 활용

 

 

이번에는 실시간 검색어를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Google 트렌드' 혹은 구글에서 '실시간 검색어'를 검색해 보면 사람들이 검색해 본 관심사가 노출됩니다.

Default로 24시간이 나오는데, 내가 아는 내용으로 바로 글을 작성할 수 있으면 가장 좋습니다.

그게 아니라면 기간을 7일 정도 두고, 관련 카테고리의 검색어를 찾아본 다음 키워드 선별해서 작성하시면 됩니다.

 

키워드의 트렌드가 금방 사그라들만한 것은 빠르게 잡지 못하면 의미가 없으므로 각자 판단하셔야 합니다.

실시간 검색어를 제공하는 다른 사이트들도 많이 있지만, 주제별로 카테고리 구분을 해주지 못하면 순간 이슈성으로 끝나서 계속 유지할 수 없는 키워드가 될 수 있습니다.

너무 이런 키워드만 노리기보다는 스테디셀러가 될만한 키워드를 발굴하고 세부키워드와의 조합으로 글을 작성하는 걸 추천합니다.

 

 

넷째, 구글 알리미 활용

 

 

 

앞서 작성한 내용은 그때그때 뉴스나 트렌드를 따라가는 방식이라면, 지금 소개하는 방법은 알아서 관련 정보를 이메일로 받고, 거기에서 선택하는 방식입니다.

내가 특정 분야에 관심이 있고, 이를 위주로 꾸준히 글을 작성하고 있다면 '구글 알리미'를 활용해 보세요.

 

내가 관심을 갖고 있는 키워드를 등록해 놓으면, 관련 키워드가 들어간 정보를 매일매일 이메일로 받아 볼 수 있습니다.

수신 빈도와 출처 등 옵션을 설정할 수 있으며, 알림 받을 키워드를 입력해 보면 제안되는 뉴스를 미리 보기 할 수 있어서 이를 보고, 마음에 들지 않으면 키워드를 수정한 후 알림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일일이 뉴스를 찾는 수고를 조금 덜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애드센스 블로그를 운영할 때 키워드를 찾고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내가 작성하고 싶은 글을 써도 좋겠지만, 애드센스는 아무래도 트래픽이 중요해서 이런 요소들을 섞어서 작성하면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을 것입니다.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신다면 항상 최신 정보를 놓치지 말고 지속적으로 빠르게 업데이트하는 게 중요한 요소가 되겠네요.

오늘 소개한 방법이 여러분들의 블로그 운영에 많은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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