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마케팅/티스토리 x 에드센스

티스토리 블로그 구글애드센스 위한 초기 세팅 방법

에듀펍 2021. 6. 23. 23:05
반응형

구글애드센스를 위해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할 때 이에 적합한 초기 세팅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는 블로그를 최초 개설하고 세팅을 하는 방식이며, 운영에 필요한 대응과 속도에 맞춘 세팅 방법입니다.

블로그를 처음 개설하신분이나 초보자 분들은 이를 따라서 적용해 놓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최적화 세팅 이유

기본적으로 애드센스에 집중하기 위함이며, 구글 SEO에 필요한 여러가지 요소들에 최적화시키려는 목적입니다.

기본적으로 로딩 속도 개선을 위해서 플러그인도 최소화 할 것이며, 가독성을 중시하고, 나도 모르게 발생할 수 있는 위해 요소들을 제거하기 위함입니다.

결국 수익형 블로그에 맞춘 초기 세팅 방법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티스토리 관리자 페이지 이동

로그인 후 관리자 페이지로 이동하는 방법은 2가지 입니다.

하나는 오른쪽 상단의 로고를 클릭한 후 '관리' 메뉴로 이동하는 방법

다른 하나는 로그인한 상태에서 키보드로 'Q'버튼을 누르면 바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설명 순서는 관리자 페이지 카테고리의 노출 순서대로 설명하겠습니다.

이미지에 있는 항목을 확인하고 이에 맞춰 진행한 후 '변경사항 저장'을 눌러주면 적용됩니다.

 

1. 콘텐츠 > 설정

 

글쓰기 시 기본 저장 상태는 '비공개'로 합니다. 글 발행 전에 마지막 확인 작업을 한번 거치는 게 좋기 때문입니다.

단락 앞뒤 공백은 사용하던지 하지 않던지 큰 문제없습니다. 개인 취향.

저작물 사용 허가에 대한 부분은 다른 사람들이 내 글이나 이미지를 무단 도용했을 때 저작권에 대한 주장을 하기 위함입니다.

 

 

2. 댓글∙방명록 > 설정

기본적으로 댓글이나 방명록은 오픈하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는 대부분 애드센스 수익을 위한 방편이고, 구글 또한 콘텐츠에 집중하기 때문에 네이버처럼 이웃들과의 소통은 크게 의미가 없습니다.(네이버 블로그도 이웃 관리는 미비한 의미일 뿐)

오히려 내 블로그가 공격당하거나 비방 욕설 등 상처를 주는 댓글이 달릴 경우가 있으며, 이게 가감 없이 노출되었을 때 블로그에 좋지 않은 결과가 나옵니다.

 

 

3. 꾸미기 > 스킨 변경 및 편집

스킨은 목록에서 위에서 2번째 줄까지에 있는 총 6개 중 하나를 선택하면 됩니다.

제가 추천하고 싶은 스킨은 'Book Club'입니다.

가독성도 좋고 광고 적용 시 효율도 좋습니다.

사실 스킨은 꾸미는 것이 크게 중요한 건 아닙니다. 구글은 콘텐츠가 가장 중요하고 그것에 중점을 두어야 합니다.

스킨 선택을 완료했다면 편집을 진행합니다.

 

 

오른쪽에 편집할 수 있는 메뉴가 뜨는데, '홈 설정'에서는 최신글로 하고 홈 화면글 수는 10개 정도로 합니다.

목록 구성요소 또한 목록+내용으로 설정하며, 하단의 리스트에서는 타입을 '뉴북'으로 지정합니다.

추후 애드센스 광고를 적용할 때 이런 리스트 형태가 큰 이질감이 느껴지지 않습니다.

 

 

4. 꾸미기 > 사이드바, 모바일, 메뉴바/구독 설정

 

사이드바는 카테고리를 제외하고 모두 다 닫아두셔도 됩니다.

사이드바에 특정 광고를 노출하기 위해 플러그인으로 이미지나 HTML 배너를 노출하게 설정할 수 있는데, 그건 추후에 블로그가 활성화되었을 때 진행하면 됩니다.

 

모바일과 자동 연결은 광고 세팅 시 자동 외에는 매칭이 잘 되지 않는 경우가 있어서 '사용하지 않습니다.'를 선택합니다.

블로그 초보자들은 초반에 구글애드센스 자동광고를 달겠지만, 추후에는 수동으로 달게 될 겁니다.

 

블로그 메뉴바는 표시해도 되고, 하지 않아도 되는데 관리적인 측면에서 편하게 하려고 표시하는 겁니다.

구독도 표시하지 않아도 됩니다. 소통이 주요 목적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5. 플러그인

 

위에 보이는 정도만 적용시키고 나머지는 해제하셔도 됩니다.

플러그인이 많으면 많을수록 웹사이트 속도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며, 이는 구글 SEO에도 좋지 않습니다.

트위터의 경우 플러그인으로 붙일 수 있는데, 국내에 트위터 사용자가 많지 않다고 하더라도 적용해 놓는 게 좋습니다.

또한 최근 암호화폐 이슈로 트위터 사용자가 많이 늘었습니다.

회원 가입이 되어 있지 않으면 별도로 가입해서 적용시켜 주세요.

 

'카테고리 글 더 보기'의 경우 추후 Dable이나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 적용 시에는 빼줘야 합니다.

이는 특정 조건이 되어야 적용할 수 있는 것이라 초기에는 그냥 적용시켜 놓습니다.

 

이곳에 표시되지 않은 '반응형 웹스킨'의 경우 앞서 설명드린 6가지 스킨 중 하나를 선택했다면 별도로 지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 외의 스킨이라면 반응형을 적용시켜 주는 것이 좋습니다.

 

 

6. 관리 > 블로그

 

마지막 단계로 포스트 주소 설정을 할 때 숫자보다는 문자로 설정하셔야 합니다.

이건 구글 SEO에서 유리한 작용을 하기 때문이에요.

그리고 RSS는 최대 수치인 50개까지로 설정을 하시면 됩니다.

 

이 정도를 하면 구글애드센스를 위한 티스토리 블로그 세팅이 마무리될 것 같습니다.

이는 수익형으로 운영하기 위한 가장 기본 세팅이며, 브랜딩을 위한 블로그 세팅이 아닙니다.

자신의 블로그를 브랜딩화 해서 꾸준히 운영하려는 목적이라면 구글애널리틱스도 달고, 소통에 필요한 도구도 다 열어 놓는 게 좋습니다.

 

브랜딩 블로그 전략과 수익형 블로그 전략에 대해서는 나중에 따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