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Chrome Browser

심플하지만 강력한 기능의 메모앱 구글킵(Google Keep) 100% 활용하기

에듀펍 2019. 1. 17. 14:11
반응형

메모앱으로 유명한 앱에는 에버노트나 마이크로소프트의 원노트 등이 있습니다.

많은 기능들을 제공하는 앱인데요...

그런데, 이 앱들 제대로 사용하고 계시나요?

사람에 따라 다르겠지만 위의 앱들은 생산성을 위해 개발된 메모앱이나 실제 사용하실 때는 말 그대로 메모장의 용도로 사용하시는 분들이 대부분이실겁니다.

에버노트나 원노트는 메모라는 기능에 생산성 이라는 도구를 집어 넣어 오피스 문서처럼 확장을 시도하다 보니 실제 사용하지 않는 기능들이 잔뜩 들어간다거나, 앱이 무거워진다거나, (부분)유료화 되는 등의 문제점들이 생기고 있습니다.

특히, (부분)유료라는 점이 가장 거슬리는 부분이네요.

디바이스를 한정한다거나 다른 기능을 사욜하려면 과금을 해야 하는 등의 문제점들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런식으로 생산성에 목적을 둔다면 굳이 에버노트나 원노트 같은 앱이 아닌 오피스 계열의 앱이나 프로그램들이 더 나을 수 있습니다. 익숙하기도 하고요.


메모앱에 가장 어울리는 기능의 구글킵(Google Keep)

구글킵은 구글에서 개발한 메모앱으로 말 그대로 메모를 위한 정말 딱 필요한 기능들로만 구성되어 있습니다.

구글 생태계에 갇혀 있는 구글러라면 구글의 구글문서도구나 캘린더 등과 연동하여 활용하면 강력한 생산성 도구가 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가장 큰 장점은 일단 가볍고 디바이스에 대한 제약이 없다는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브라우저에서도 작동하기 때문에 PC에서도 별도로 앱을 설치해야 한다거나 프로그램을 실행시킬 필요도 없습니다.

구글킵 크롬확장프로그램 하나만 설치해 놓으면 클릭한번으로 스크랩 및 확인이 가능합니다.

안드로이드, iOS 등 운영체제나 디바이스 숫자에도 제약이 없다는 것이 가장 좋은점 같습니다.


구글킵 기본 기능 익히기

구글킵의 실행화면은 깔끔 그 자체입니다. PC 화면을 캡쳐 했지만 안드로이드나 iOS에서의 UI도 거의 동일합니다.

실행시키면 위와 같이 메모작성창 하나만 딱 뜹니다.

'메모작성...' 이라고 되어 있는 부분을 선택해서 바로 메모 작성을 할 수도 있지만, 입력란 우측의 아이콘을 클릭해서 특정 형태로 메모를 작성할 수도 있습니다.

첫번째 아이콘은 To Do List 처럼 체크박스를 넣어 할일 목록처럼 만들어 관리할 수도 있습니다.

이 샘플처럼 하단의 점3개가 있는 '더보기 버튼 > 체크박스 표시'를 눌러서 동일한 형태로 진입할 수도 있습니다.

항목을 체크박스로 설정하고 완료되면 하나씩 지워나가는 형태로 만들 수 있는 것입니다.

이것만 있으면 따로 To Do List 앱을 이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여러앱을 사용할 필요가 없는 것이지요.


구글킵 알림 기능 익히기

좌측하단에 종모양의 '나에게 알림' 아이콘을 이용하여 미리 알림 기능을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시간과 위치를 지정하여 알릴 수 있는 방법인데요...

시간을 바탕으로 알림을 하는건 다른곳에서도 이미 알고 계실것입니다. 지정된 시간에 알림을 설정해 놓으면 그 시간에 알림이 오게 됩니다.

1회만 알릴것이냐... 반복해서 알릴 것이냐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더해서 위치기반의 알림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하단의 '장소 선택'을 하게 되면 위치허용을 묻게되고... 위치에 접근하는 권한설정이 되게 되면 구글지도와 연동되어 위치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주말에 마트를 가기로 했다고 하고, 가서 사야할 품목들을 구글킵 메모장에 적어 놓은 후 위치 알림을 해 놓으면 그 장소 근처에 갔을 때 해당 메모의 알림이 실행되는 것입니다.

매우 편리한 기능이지요.


구글킵 그리기 기능 익히기

때로는 간단한 스케치나 손글씨로 메모를 작성해야 할 때가 있으실 겁니다.

이때 구글킵에서 제공하는 그리기 기능으로 입력할 수 있습니다.

특히, 갤럭시노트펜이나 노트기능이 있는 펜을 사용할 때 그 진가가 발휘됩니다.

그리기로 접근하여 간단히 그림을 그리거나 손글씨로 메모도 해 놓을 수 있습니다.


구글킵 이미지에서 텍스트 추출 기능 익히기

웹서핑을 하다가 캡쳐를 하거나 명함을 받았거나 스캔을 했다거나 했을 때 유용한 기능입니다.

내가 캡쳐한 이미지나 찍어 놓은 사진에서 텍스트를 추출하는 기능입니다. OCR 이라고도 하는데... 이미지로 스캔한 문서 등에서 텍스트만 추출하는데 매우 유용합니다.

예시를 위해 구글킵 사용설명서를 스크린 캡쳐하여 구글킵에 붙여 넣은 모습입니다.

이미지를 저장했다가 다시 업로드 할 필요없이 클립보드에 복사된 이미지를 바로 구글킵에 붙여 넣어도 이미지가 붙습니다.

여기에서 '더보기 > 이미지에서 텍스트 가져오기' 를 선택하면 자동으로 이미지에 있는 텍스트를 추출해 줍니다.


이미지에서 텍스트 추출을 한 모습입니다.

생각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텍스트 추출이 됩니다.

스캔된 이미지가 명확할수록 좀 더 정확하게 됩니다. 왠만한 유료프로그램을 능가하는 인식률입니다.

이렇게 추출한 텍스트를 'Google 문서로 복사'를 통해서 구글문서로 보내 편집할 수 있습니다.


그 외의 잘잘한 사항들은 그냥 눌러보면 알만한 것들이라 생략하겠습니다.

메모앱은 생각을 정리하고 구체화 하기 이전에 잠시 저장해 놓는 용도입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에버노트나 원노트 등도 좋지만, 구글의 다른 프로그램들과 호환성이 뛰어나면서 기본적으로 필요한 기능에 충실한 메모앱인 구글킵이 더 낫다고 생각합니다.

사용도 어렵지 않고, 누구나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으니 꼭 구글러가 아니더라도 사용해 보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이 정보가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좋아요' 버튼을 눌러 주세요.

글 작성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