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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유료 멤버십 및 광고 조건 싹 정리

에듀펍 2024. 6. 25. 13: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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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는 월간 유튜브 유료 멤버십과 유료 광고를 달 수 있는 조건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유튜브(YouTube)를 통해 수익 창출을 하고자 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내용이며, 각각 어떤 조건에서 운영하고, 장단점은 무엇인지 살펴보겠습니다.

 

유튜브 유료 멤버십이란?

내 유튜브 채널을 구독하는 구독자들에게 일정 금액을 지불하게 해서 콘텐츠 제작자에게 지원을 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한마디로 콘텐츠를 보려면 월 정액을 지불하고, 별도로 제공되는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게 하는 것인데요.

멤버십 구독자들은 멤버 전용 배지, 이모티콘, 멤버십 전용 영상의 접근 권한(등급별 구분 가능) 등을 갖게 됩니다.

 

유튜브 유료 멤버십 개설 조건

누구나 채널을 개설할 수 있는 건 아니고, 아래의 조건을 충족해야 하는데요. 충족 조건은 달라질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래 2가지 자격 요건 중 1개 충족 시 신청이 가능합니다.

 

  1. 구독자 500명 + 최근 1년 공개 동영상 시청 시간 총 3,000시간 이상
  2. 구독자 500명 + 최근 3개월 공개 Shorts 조회수 300만 이상

 

개설 승인 시의 수익 분배는 멤버십 순수익의 70%를 받을 수 있습니다.

 

유튜브 유료 멤버십

 

  • 전체 공개 영상과 회원 전용 영상을 구분할 수 있습니다.
  • 멤버십에 가입하지 않은 상태에서도 회원 전용 영상의 리스트를 볼 수 있으며, 비회원이 회원 전용 영상 클릭 시 멤버십 가입 회원만 볼 수 있다는 메시지가 뜹니다.
  • 모든 유료 회원이 같은 영상을 볼 수 도 있지만, 회원 등급을 구분할 수도 있습니다.
    - 예를 들어 회원 등급별로 가격이 차등화되어 있고, 영상이 구분되어 있다면 특정 가격대는 특정 영상만 볼 수 있습니다.
    - 상위 가격대(범위)의 회원은 하위 가격대(범위)의 영상을 포함하여 볼 수 있습니다.
    - 예시 채널은 결제 금액에 따라 유료 회원 등급을 구분했기 때문에 오른쪽 이미지처럼 특정 가격대의 등급 회원만 시청할 수 있는 영상들이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이러닝 사이트를 별도로 개설하지 않고, 유튜브 유료 멤버십만으로 운영하고자 할 때는 위의 제약사항을 고려해야 합니다.

 

일반적인 이러닝 사이트에서는 특정 회원에게 특정 영상만을 보게 하고 싶은 경우가 대부분인데, 유튜브를 이용하면 그렇게 할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A등급 - 30,000원 / B등급 - 20,000원 / C등급 - 10,000원의 유료 멤버십을 설정했고 영상이 100개라면, A등급은 100개를 볼 수 있고, B등급, C등급은 그중 설정한 하위 영상을 포함하여 볼 수 있다는 말입니다.

 

일반적인 상황에서의 이러닝 사이트를 대체하기는 불가능하며, OTT 월정액처럼 등급에 따라 일부 시청 제한이 있는 콘텐츠 형태로만 운영이 가능합니다.

 

 

유튜브 광고 조건

이건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겠지만, 유튜브를 볼 때 동영상 앞, 뒤 혹은 영상 내 광고를 표시해서 수익 창출이 가능한 방법입니다.

 

수익 분배는 광고 수익의 55%를 제공합니다.

 

유튜브 광고 조건

 

YouTube 광고 개설 조건

자격요건은 아래 1, 2 중 1개 이상 충족 시 신청 가능합니다.

 

  1. 구독자 1,00명 + 최근 1년 공개 동영상 시청 시간 총 4,000시간 이상
  2. 구독자 1,000명 + 최근 3개월 공개 Shorts 조회수 1,000만 이상

이 또한 수익 창출 조건 충족 시 신청하면 유튜브에서 검토한 후 최종 승인이 이루어집니다.

승인 기간은 짧게는 수일에서 많게는 한 달 정도 걸릴 수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주제에 맞는 콘텐츠를 제작하여 올려서 구독자와 시청시간을 확보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유튜브 유료 멤버십과 광고 조건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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