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마케팅/디지털 마케팅

이메일 마케팅을 위한 제목 작성하는 5가지 방법

에듀펍 2023. 2. 8. 00:53
반응형

이메일 마케팅

 

요즘은 카카오톡이나 인스타그램 등 각종 SNS를 활용하여 온라인 마케팅을 진행하고 계실 겁니다.

그렇지만 이메일 마케팅은 여전히 효과적인 마케팅 툴 중에 하나입니다.

모든 온라인 마케팅이 그렇겠지만 일차적으로 고객에게의 도달률이 중요하며 이에 대한 'call to action'을 얼마나 끌어내느냐가 곧 성패를 가르는 것입니다.

 

이메일 마케팅에 있어서 고객들 반응을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일단 고객들이 내가 보낸 이메일을 읽게 해야 한다는 것인데요.

여기에서 일차적인 장애요소가 바로 이메일 제목입니다.

 

어떤 문구를 사용해서 이메일의 제목을 짓는지에 따라 클릭을 유도할 수도, 읽히지도 못하고 휴지통에 버려질 수도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단순히 이메일 발송빈도나 발송자가 누구인지 등에 대한 내용들은 차치하고 이메일 오픈율에 영향을 미치는 '제목'을 작성하는 방법에만 초점을 맞춰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클릭을 유도하는 이메일 제목 작성하는 법

1. 모바일 환경을 고려하라.

하루종일 컴퓨터 앞에 앉아 있는 사무직이 아니라면 모바일을 통해 이메일을 확인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으실 겁니다.

Website Rating에 따르면 무려 42.3%의 사람들이 휴대폰에 최적화되지 않은 이메일을 보는 즉시 삭제한다고 합니다.

이런 경험은 여러분들도 충분히 느끼셨을 겁니다.

 

모바일 화면 크기에 따라 다르겠지만 통상적으로 모바일에서 보이는 이메일 제목은 약 35자 내외입니다.

제목이 너무 길면 내용이 잘려서 어떤 내용인지 파악하기가 힘들고 가독성도 떨어지기 마련입니다.

 

이메일 제목을 적을 때는 한눈에 의도하는 내용을 요약해서 확인할 수 있도록 작성해야 합니다.

최대한 많은 정보를 담되, 글자수는 최소화해서 간결하게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대한 짧게!

 

2. 발송 의도를 명확하게 작성하라.

이메일 제목이라고 아무렇게나 편하게 작성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카피라잇이라고 생각하고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명확하게 전달하는 것이 좋습니다.

모든 건 소비자 입장에서 생각해 보면 됩니다.

내가 해당 이메일을 받았을 때 제목에서 부터 내용 파악이 되지 않는다면 과연 그 이메일을 오픈해 볼까요?

 

제안을 할 것이라면 '제안서', 뉴스레터라면 '뉴스레터' 등으로 우선적으로 성격구분을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혹은 '클릭 몇 번만으로 법인사업자등록을 손쉽게 하는 방법' 등 타겟의 목적에 맞는 구체적인 내용을 담은 제목을 작성해야 합니다.

 

여기에 이메일의 내용 또한 제목에서 제시한 내용이 포함되어 담겨 있어야 합니다.

사람들은 제목에서 기대했던 내용이 나오길 원하지 내용이 예상치 못한 방향으로 흘러가는 것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3. 긴급성이 담긴 제목을 작성하라.

긴급성이란 예를 들어 이런 겁니다.

"XX페이로 결제하는 선착순 5,000명에게는 3만원 페이백 혜택."

"[마감임박] 홍콩 에어텔 반값, 단 50명 모집."

 

이는 마케팅에 있어서 기본적인 요소인데요.

타이틀에 시간적 제한을 명시함으로써 수신자의 오픈율을 높이는 방법입니다.

뭔가 발견 즉시 클릭을 해야만 할 것 같은 느낌을 주는 것입니다.

 

4. 스팸에 필터링될 키워드를 사용하지 마라.

일단 내 이메일이 스팸메일로 분류가 되는 것만큼 최악의 경우는 없습니다.

차라리 고객에게 일단 도달되고 휴지통으로 들어갈망정 애초부터 스팸으로 필터링이 되면 이미지까지 엉망이 되기 마련입니다.

 

이는 이메일 서비스를 하는 업체마다 다르지만 스팸 필터는 대부분 키워드 마케팅과 연관이 되어 있습니다.

하나하나 나열하기는 힘들지만, 일반적으로 우리가 흔히 생각할 수 있는 사회통념에 반하는 내용이 들어가면 안 됩니다.

 

간단히 예를 들면 도박, 무속, 성적인 내용 등은 쉽게 떠올릴 수 있을 겁니다.

여기에 '무료, 돈버세요, 초특가... ' 등의 단어가 빈번히 사용되면 스팸으로 분류될 확률이 높습니다.

블로그 마케팅을 하시는 분들은 어느 정도 아실 테지만, 이게 한두 번 했다고 스팸분류가 되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했을 때 문제가 되는 것입니다.(사용 주기와 빈도를 조절해야 합니다.)

 

5. 타겟에 맞춘 이메일을 작성하라.

이메일 마케팅도 하나의 마케팅 도구입니다.

수신인을 연령이나 지역, 소속 등을 구분하여 거기에 맞는 내용으로 각색해서 보내는 것이 좋습니다.

한마디로 타겟 광고를 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마케팅에서는 Segmentation이라고 해서 소비자 타겟을 세분화하는 것입니다.

내 물건을 사줄 소비자들을 연령, 성별, 지역, 라이프스타일 등 세분화된 정보로 분류한 후 그들의 니즈에 맞는 메일을 보냅니다.

각각의 그룹이 속한 명칭을 명시함으로써 주목도를 높일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초등생 자녀를 둔 XX신도시 맘들만 초대합니다.' 같이 소비자가 속한 특정그룹을 언급하면 주목도가 높아지고 클릭률도 높아지게 됩니다.

 

지금까지 이메일 마케팅을 위한 제목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이메일 또한 나의 브랜딩 요소이기 때문에 해당 분야에 전문적이고 가치 있는 정보를 제공해 주는 곳이라는 것을 소비자들에게 인식시키는 도구로 사용해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