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마케팅/디지털 마케팅

이미지 저작권 걱정 없는 사이트 소개

에듀펍 2022. 2. 22. 16:58
반응형

웹사이트를 운영하든 블로그를 운영하든 이미지 저작권 때문에 많은 고민이 있기 마련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사진이나 이미지를 사용할 때 저작권에 대한 고민을 덜고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많이 사용하는 웹사이트부터 이를 활용할 때 어떤 부분을 주의 깊게 봐야 하는지도 살펴볼게요.

 

Pixabay

https://pixabay.com/

픽사베이는 아마 가장 많은 분들이 알고 있고 가장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있는 사이트라고 생각이 드네요.

무료 이미지 사이트 중에서 가장 규모가 크고 올라가 있는 자료들도 사진, 일러스트, 벡터, 비디오, 음원, 음향효과 등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어요.

한마디로 양질의 사진과 이미지 등을 저작권 걱정 없이 사용할 수 있는 곳이라고 생각됩니다.

로그인을 하지 않아도 다운로드할 수 있지만, 로그인을 하면 컬렉션을 만들어 이미지를 리스트업 할 수 있습니다.

 

내가 작가라면 직접 업로드도 하고 소셜미디어처럼 팔로우, 팔로잉도 할 수 있어요.

무료 이미지를 통해서 내 실력을 뽐내고 포트폴리오처럼 사용할 수도 있답니다.

가장 큰 장점은 모든 소스들이 별도의 출처를 밝히지 않아도 되는 소스이고, 상업적으로 사용해도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초반에는 사진과 일러스트 위주로 구성되어 있었는데, 점차 비디오와 오디오 소스까지 확대되어 가고 있더라고요.

아직은 멀티미디어 쪽은 부족한 편이지만 유튜브 같은 영상물이 대세를 이루면서 많은 소스가 부가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Unsplash

 

Beautiful Free Images & Pictures | Unsplash

Beautiful, free images and photos that you can download and use for any project. Better than any royalty free or stock photos.

unsplash.com

픽사베이와 함께 양질의 사진을 무료로 제공하는 대표적인 사이트예요.

이미지 저작권 특히 사진 쪽에서는 pixabay, unsplash 이 2가지 정도만 알고 있어도 사용하는데 큰 무리가 없을 정도로 고품질의 사진들을 많이 보유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사진이 상업적으로 사용할 때 필요할만한 소스들이 많은 편인데요.

특히 texture나 pattern 등은 픽사베이와 비교해 보았을 때 수준 높은 자료들이 많이 있는 것 같더라고요.

최근에 업데이트가 되면서 자주 찾는 키워드들을 메뉴화 시켜놓아서 직관적으로 원하는 사진을 필터링해서 찾기 편하게 되어 있습니다.

 

아쉬운 점은 사진 위주의 구성으로 사진 쪽 외에는 자료들이 없어서 활용적인 측면에서는 조금 부족한 게 사실입니다.

 

Freepik

https://www.freepik.com/

 

Freepik | Graphic Resources for everyone

Discover millions of copyright-free vectors, photos and PSD

www.freepik.com

프리픽은 사진보다는 일러스트나 벡터 이미지에 특화된 곳이라고 할 수 있어요.

물론 사진자료도 있기는 하지만 psd나 eps 파일을 제공해 주기도 하는 등 드로잉 한 그래픽 파일 쪽에 강점이 있는 곳입니다.

일러스트 소스를 필요로 하는 디자이너들에게 적합한 사이트라고 할 수 있는데요.

원본 파일을 제공해 주기 때문에 일부 변형해서 사용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문제는 모든 소스가 다 무료는 아니고 이미지 저작권이 있는 소스들도 혼재되어 있어서 저작권 확인을 꼭 한 후 사용해 주셔야 합니다.

무료이기는 하지만 대부분 출처를 꼭 밝혀야 하는 부분이 있으니 각 소스마다 이미지 저작권 확인을 해 주세요.

필터에 파일의 유형부터 라이센스 프리 여부를 선택할 수 있으니 이를 잘 활용해 보세요.

 

 

이 외에도 검색해 보시면 수많은 저작권 없는 이미지 사이트를 찾아볼 수 있는데요.

웹사이트의 종류를 많이 늘어놓는 게 의미가 없어서 이만 줄일게요.

위에 언급한 저 3가지 정도의 사이트만 기억해 놓아도 사용하는 데는 아무 문제없습니다.

 

여기에 마지막으로 이미지는 아니지만 영상 소스를 활용하고자 한다면 아래의 사이트 하나 정도 외우고 계시면 될 것 같아요.

 

Videvo

 

Free Stock Video Footage HD 4K Download Royalty-Free Clips

Download Free Stock Footage and HD Video clips; Videvo offers a large selection of HD video clips, motion graphics and free stock footage.

www.videvo.net

Videvo는 영상 쪽에 특화된 곳으로 프리미어 프로, 애프터 이펙트, 다빈치, 파이널 컷, 모션그래픽 등의 소스를 다운로드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이 정도 기억하고 있으면 될 것 같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