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네이버블로그 x 포스트

네이버 이용제한(글쓰기) 걸렸을 때 대처 및 주의할 점

에듀펍 2019. 2. 27. 18:05
반응형

네이버 블로그를 이용하시다 보면 수익을 위해 이런저런 글들을 쓰게 되실 텐데요...

상위노출을 위해 다양한 시도들을 하다보면 부득이 하게 이용제한에 걸리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물론 아이디를 도용 당한다거나 해킹으로 인해 해외에서 접속하여 이용제한에 걸린다거나 하는 등의 문제가 일반적인데요...

수익형 블로거들의 경우 대부분 상업성을 강하게 띄는 글로 인해서 스팸성 게시물로 노출에서 제외됨은 물론이고 아이디 이용제한까지 걸리게 됩니다.

어제, 오늘 네이버 이용제한 문제가 곳곳에서 붉어지면서 블로그 마케팅 업체들이 원인파악에 나서고 있습니다.

저도 걸렸어요. ^^


잘 되고 있던 블로그가 갑자기 로그아웃 했다가 다시 로그인 하니까 위와 같이 이용이 제한되었습니다...

라는 메세지와 함께 이용제한이 걸려 버린 겁니다.

첨에 이런거 보면 당황하시는데... 뭐 크게 당황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이는 스팸 게시물로 인정하여 제한되는 경우로 '이용제한 해제'를 하면 바로 풀립니다.

오랫동안 기다릴 것도 없고, 인증만 하면 바로 풀리는 방식입니다.

하단의 이용제한 해제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휴대전화 번호로 인증 절차를 진행합니다.


이렇게 자신의 휴대전화로 인증을 한 후 비밀번호를 새로 등록해 넣으면 네이버 이용제한이 풀리게 됩니다.

바로 풀리고 바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단, 다른 기기 등에 자동접속 되었던 것들도 다 튕겨져 나간 상태이니 앱 등을 확인하시고 다시 로그인 하셔야 합니다.


자... 이렇게 보호조치를 해제한건 해제한 것이고...

이렇게 한번 걸리면 어떤 일이 벌어지는 것이며, 앞으로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 봅니다.

네이버 글쓰기 이용제한에 걸리게 되면, 많은 블로그 글 중에 특정한 어떤 글 때문에 이런 일이 발생합니다.

그러면 그 포스팅을 찾아서 어떤 형식으로 글이 작성 되었는지 파악한 후에 포스팅을 삭제하셔야 합니다.

어차피 노출에 걸리지도 않는 포스팅이기 때문에 삭제는 하되 문제점은 파악하고 삭제를 진행해야 합니다.

글의 맥락이 크게 상관 있는 것은 아니고, 키워드를 살펴 보셔야 하며, 링크는 어떤 형식으로 걸었는지... 동일한 링크를 너무 남발하지는 않았는지... 꼼수 태그나 글이 있다면 어떤 패턴의 장치가 있는지를 살펴 보셔야 한다는 겁니다.

확인되지 않은 꼼수를 사용하기 보다는 되도록이면 포스팅의 질을 높이면서 블로그 지수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는 생각입니다.


보통 꼼수를 사용할 경우 네이버 애드포스트쪽에서 먼저 경고가 오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런 경고를 무시하고 루틴하게 작업을 진행했을 때 결국 그것으로 인한 것이든, 그와 유사한 방식이든 탈이 나게 됩니다.


네이버 이용제한 해제 후 대처 방법

네이버 이용제한 해제를 하고 난 후 원인 파악이 되었을 때 일반적으로 해당 패턴으로 작업한 글들을 일괄적으로 삭제하거나 비공개 하는 일은 하지 마셔야 합니다.

갑작스럽게 많은 수정이나 삭제 등이 이루어지면, 결국 네이버 블로그 지수에 영향을 미쳐서 향후에 상위노출에서 배제되는 일이 발생합니다.

제가 알기로는 네이버 글쓰기 이용제한에 걸렸을 때, 걸린 시점 이후 부터 작성되는 글들을 주의하셔야 합니다.

이전까지의 글들은 큰 영향을 끼치는 않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물론 네이버 이용제한 사유에 해당 하는 것을 말하는 것이고, 그 이전의 글들도 어떤 꼼수? 같은 것으로 경고가 뜰 수 있습니다.

이렇게 1차 네이버 글쓰기 이용제한이 걸렸는데 또 걸리게 되면 블로그에 30일 동안 글을 올릴 수 없게 됩니다.

이렇게 30일 글쓰기 제한이 풀렸는데 또 제한 대상 게시물을 올리는 경우는 영구정지까지 먹게 되고요.

영구정지 먹으면 그냥 끝났다고 봐야 합니다.

그러나 내가 의도하지 않은 상태에서 이런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에는 네이버 고객센터를 통해 해결해야 합니다.


평소에 잘 안 보셨을테지만, 네이버 홈에서 하단으로 스크롤 내려보면 푸터 부분에 '고객센터' 바로가기 메뉴가 있습니다.

이동 후 회원정보를 선택해 주세요.

 


하단에 보시면 '이용제한' 이라고 있습니다. 다른 문제로 메뉴를 이용하실 분은 다른 메뉴를 참고하시고요.


자신의 입장에 맞는 이용제한 항목을 선택하시고, 이용제한을 풀어 보세요.


이용제한 게시물의 경우 보통 불법성, 음란성, 청소년 유해, 개인정보 노출, 저작권 침해, 홍보성, 비방 등 욕설, 악성코드 유포, 불법상품판매 게시물 등이며 잘 걸릴 수 있는 것이 약 관련 포스팅입니다.

의학, 약품 등은 특별히 주의가 필요합니다.

참고해서 건강하고 유익한 블로그 운영하세요.



이 정보가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좋아요' 버튼을 눌러 주세요.

글 작성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